진실은 바로 저너머에...

판떼기 잘 보시고, 늘 깨어있는 사람이 되길...

판떼기 잘 보시고, 늘 깨어있는 사람이 되길...

시즌 백업

주4일제 근무와 관련하여...

A.K.D. indi 2022. 11. 8. 19:18
728x90

주4일제 근무와 관련하여...

시즌2--------/나의 이야기

2021-11-01 17:36:03


이슈화되고 있는 주4일제 근무와 관련하여...

 

한국에 '4일 근무제' 정착할 수 있을까?

202176

https://www.bbc.com/korean/news-57733138

 

한국에서도 주4일제를 추진하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아이슬란드, 스페인, 뉴질랜드 등을 중심으로 주4일 근무제(4일제)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국에서도 주4일제를 통해 생산성을 늘리고 직원들의 건강을 챙기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0년간 주4일제를 이어온 한국 기업을 비롯해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봤다.

 

아이슬란드 ‘압도적인 성공'...일본, 스페인, 뉴질랜드도 동참

 

아이슬란드 정부는 5일 지난 4년간 진행된 주4일제 실험이 “압도적인 성공”을 거뒀다고 주장했다. 

수도 레이캬비크 시의회와 중앙정부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2500여 명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근무 시간을 주당 40시간에서 35~36시간으로 줄이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대다수 사업장에서 생산성이 늘거나 유지됐다. 이어 노동자들의 스트레스가 나아졌고, 번아웃도 방지됐다. 

실험을 주도한 싱크탱크 오토노미와 아이슬란드의 지속가능한 민주주의연합(Alda)’ 연구진은 노동자들의 건강은 물론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도 개선됐다고 밝혔다.

오토노미 연구진을 이끈 윌 스트롱지는 이번 연구를 통해 세계에서 공공 부문으로는 가장 많은 숫자가 참여한 근로시간 단축 실험에서 압도적인 성공을 거뒀음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공 분야야말로 근로시간 단축에 선구적인 영역으로 충분하다는 점이 증명됐다. 다른 나라 정부도 교훈을 얻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Alda 연구자인 구드문두르 D 하랄손은 아이슬란드의 주 근로시간 단축 여정은 요즘 시대에도 더 적게 일하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진보적인 변화가 가능함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아이슬란드뿐만이 아니다.

 

스페인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부분적 주4일제 실험을 진행 중이다. 

진보정당인 마스파이스의 제안을 정부가 수용했으며, 이르면 올해 가을부터 시작한다. 

뉴질랜드의 유니레버 역시 종업원들이 똑같은 임금을 받으면서 근무시간을 20% 줄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도 최근 정부 차원에서 주4일제를 추진한다고 선언했다. 

일본 정부는 주4일제 근무가 일본 사회 유지를 위한 개인 역량 강화, 저출생 고령화 문제 해결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한국에서도 주4일제를 추진하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지난해부터 전 부서에서 주4일제를 시행 중이다.

에듀윌은 주4일제 시행 이후 직원들의 역량과 업무 생산성이 올랐다고 밝혔다.

 

게임 회사 카카오게임즈도 지난 4월부터 기존 한 달에 한 번이던 주 4일 근무제를 격주로 확대했다.

지난해 거래액 10조 원을 넘긴 전자상거래 솔루션 기업 카페24도 지난 5월부터 격주로 금요일마다 쉬는 `오프 데이(Off Day)` 제도를 시행 중이다.

 

취업포털 커리어는 지난해 7월 직장인 670명을 대상으로 주당 근무 일수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8명 이상이 주4일제를 원한다고 답했다.

 

주4.5일제를 시행하는 기업들도 있다.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숙박 플랫폼 회사 여기어때는 직원들이 주말을 쉰 후 매주 월요일 오후 1시에 출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복지 차원이 아닌 임금 절감 효과를 꾀하기 위해 주4일제를 택하는 기업들도 있다.

코로나19로 매출 타격이 큰 신라호텔, 롯데면세점 등은 올해 임금을 동결하고 주4일 혹은 주3일 유연근무를 적용했다.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주4일제는 화두로 떠올랐다.

 

시대전환 조정훈 후보는 당시 당선된다면 "4일제를 도입해 추가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에 전폭적 지원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4.5일제를 확립시키고 싶다. 청년 일자리 문제, 여성의 삶과 육아, 보육 문제 등 여러 복지문제와 연결된 것이어서 이것을 통해서 서울시 대전환,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선되어 현 서울시장으로 재직 중인 오세훈 당시 후보는 이를 두고 청년을 두 번 울리는 공약이라며 반대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청년실업률은 8.1%로 일반실업률의 두 배에 달하고, 일자리가 없어 그냥 쉬었다는 청년이 40만 명에 육박한다당장 생계가 걱정인 그들에게 4.5일제 공약이 가당키나 한가라고 말했다.

 

10년 넘게 주4일제 근무…'체계, 문화 바뀌어야'

 

화장품 제조회사 에네스티는 지난 2010년 처음 주4일제를 도입했다.

당시 한 디자인 직원의 권유로 시작된 주4일제는 2년간의 검증 기간을 거쳐 시행됐다.

에네스티 용민기 마케팅1팀 부장은 주4일제를 시작한 이후 매출이 떨어지거나 조직이 어수선해지는 문제는 없었다"고 말했다.

 

용 부장은 오히려 매출이 10년 연속 성장하고 직원이 19명에서 40명까지 늘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회사가 워라벨, 가족과의 시간 등을 중요시하는 기업으로 알려지면서 지원자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삶의 질을 우선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입사하면서 문화가 생겼어요. 이 회사만큼 내 워라벨을 지켜줄 수 있는 회사가 없다는 마음에 더 매출이 잘 나오게끔 열심히 한 거죠.”

 

용 부장은 가장 큰 장점으로 가족들과의 시간을 꼽았다.

자녀들을 키우게 되면서 가족들과의 시간이 많이 필요해졌어요. 예전에는 퇴근하면 같이 밥을 먹고 한 두 마디 나누고 자는 게 전부였다면 이제는 취미생활도 함께하고 시간을 더 많이 보내죠.”

 

그는 개인적인 자기계발에 쏟을 수 있는 시간 역시 늘어났다고 말했다.

예전에는 하지 못했던 잔기술이 많아졌어요. 회사 업무에 도움이 되는 건 아니지만, 여전히 삶에 있어 큰 원동력이 되죠.”

 

용 부장은 다만 여유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탓에 일부 젊은 직원들이 대기업으로 이직하는 등도 있다고 말했다.

젊은 직원들의 경우, 커리어 개발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여유 시간에 대기업 입사 준비를 해서 나가기도 해요.”

하지만 문제가 되지는 않아요. 구인 사이트에 올리지 않아도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구직자들이 넘쳐나거든요.”

4일제에 맞는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어서 능력 있는 재원들만 있으면 회사 운영에 문제 될 것이 없어요.”

 

그러나 그는 아예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용 부장은 물류 업무 특성상 타 기업의 스케줄에 맞춰야 할 때도 있기에 가끔 불편한 상황이 초래된다며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변화를 호소했다.

가끔 파트너 회사들이 왜 금요일에 일을 안 하느냐는 이야기를 해요. 저희만 주4일 근무를 하다 보니 흐름에 맞추기가 쉽지 않죠.”

대기업들이 앞장서서 주4일 근무를 시행해줬으면 좋겠어요. 체계와 문화가 먼저 바뀌어야 주4일 근무가 더 편해질 것 같습니다.”

 

 

 

4일제: '잡무 처리에 휴가를 안 써도 돼 좋다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55495243

 

주4일제: '잡무 처리에 휴가를 안 써도 돼 좋다' - BBC News 코리아

주4일제로 노동 시간이 줄더라도 생산성 증대로 이를 상쇄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www.bbc.com

 

5일 근무는 어떻게 나온걸까?

https://www.bbc.com/korean/news-51425529

 

주5일 근무는 어떻게 나온걸까? - BBC News 코리아

최근 주4일 근무에 대한 논의가 나오고 있다. 오늘날의 주말이 만들어진 역사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www.bbc.com

 

마이크로소프트, 4일 근무했더니 생산성 대폭 향상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50284884

 

마이크로소프트, 주 4일 근무했더니 생산성 대폭 향상 - BBC News 코리아

8월 한 달 동안 매주 금요일 직원들은 '특별' 유급 휴가를 받았다

www.bbc.com

 

Work-Life Choice Challenge Summer 2019 

https://www.google.com/search?q=Work-Life+Choice+Challenge+Summer+2019&oq=Work-Life+Choice+Challenge+Summer+2019&aqs=chrome.0.69i59.245j0j7&sourceid=chrome&ie=UTF-8

 

Work-Life Choice Challenge Summer 2019 - Google 검색

2019. 11. 25. · In a bold move, Microsoft introduced the “Work-Life Choice Challenge Summer 2019,” during which in August 2019 the offices were closed for ...

www.google.com

 

 

 

 

이 부분은 현재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이라 짧게만 찾아봤는데, 현재 시행하고 있는 기업들도 있다는 것만 알아두자. 해외에서도 이제 시작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는것과 함께...

 

 

그리고, 앞 글에서 이야기했었던 기본소득제와 더불어서 함께 생각해보면 더 좋겠지. 

 


 

감당하지 못할 빚으로... 유동성 확보 못하고, 신용등급 관리 안하고, 소득에 맞지 않는 생활을 해 온 주체들... 

 

코로나 펜더믹 기간동안 다가올 탈세계화에 의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모든 분야에서의 벨류체인이 변하고 있다는 것에 유념을 하고서, 준비들을 하라고 이야기했었는데... 국가 간에도 마찬가지이고, 기업 간에서도 마찬가지지, 개인의 비즈니스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의 가치사슬이 변화하는 것을 인지하고, 앞으로는 현재의 분업화된 시스템을 통합해서 볼 줄 아는 아키텍쳐를 기획하고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자기계발을 해야지만 메트릭스 상에서의 보다 나은 위치에 있게 될 테니까 말이지. 단순화되고 반복적인 파트는 그 어떤 분야가 되었든, 자동화되어 디지털기반의 초연결 사회에서 인공지능 파트로 흡수 통합되어 버릴테니까. 각자가 엔터프라이즈급 이상의 아키텍쳐에 올라서길 바래보는데....., 이제는 나무를 넘어서 숲과 해와 달, 그리고 우주를 바라보는 시대가 다가옴을 인지해야 하는데.......

 

하반기부터 부채, 빚, 신용을 남발한 모든 경제주체들의 본격적인 지옥이 시작되겠구나. 지옥행 특급열차 타지 말라고 그렇게 이야기 했었는데.....으이구.  채무불이행에 의한 도산, 파산, 신용불량..... 정부라는 경제 주체는 이를 막기 위해, 또 부채, 빚, 신용을 남발하게 될 것이고. (여기서부터 미국, 일본, 유럽 그리고 중국과 유사한 방식으로, 우리나라도 일종의 현대화폐이론에 입각한 부채 떠안기가 시작된다. 그 예가 바로 3차 추경에 포함된, SPV를 통한 기업어음, 회사채 등의 매입.... 기축통화가 아닌 우라나라로서는 무너지는 경제주체들을 보고있을수가 없기에 시작은하지만 당분간이다. 6개월...... 그럼, 그 이후는???? ㅋㅎ, 기본소득제도 마찬가지... ) 그래도 버틸수 있는 자산이 있다면, 계속 가겠지만, 그렇지 못한 가계, 기업, 정부는 거대한 기축 금융 시스템에 종속이 되고 말지.... ㅉㅉㅉ  

 

늘 이야기해 온 것이지만, 결국 부채, , 신용의 문제다. 시작도 이것이고 문제가 터지는 것도 이것이지....  또한, 이는 근본적으로 자본주의 시스템의 한계이며 달러라는 기축통화를 이용한 금융카르텔들의 거대한 계획에 의한 것이고... (아니라고? ㅋㅎ, FED의 배당금만 6%다. 2billion $ 전후 ㅋㅎ. 물론 이는 금융시스템을 위해 재사용되긴 하지만...) 인간이란 동물의 탐욕을 이용해서 말이야..... 그 중심에 있는 기축통화, 달라..... 이를 도구 삼아, 월가에서 만든 노벨경제학상에 빛나는 상품, 바로 파생상품을 통해서 전세계로 수출되어 졌지. 앞으로도 수많은 부채, , 신용을 달러를 주축으로 한, 정부라는 주체가 짊어지게 될 것이다. 그 피해는 기축통화를 사용하지 않는 나라에서는 기축통화의 예속국으로 전락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것은 몇 년안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수십년에 걸쳐서 시나브로 진행되기에 사람들이 모르는 것이고....... 앞으로 계속 터진다는 말이 거짓이 아님을 알게 될 거야... 

 

이야기 해 줬다, 내가 아는 요즘 젊은이들은 뭘 하는지... 날밤 까면서 코인시장에서의 물타기로 롱, 숏 때리는 친구들 말고, 부동산 투기 등을 통한 불로소득으로 고민하고 있는 친구들 말고,... ICT 분야에서 열심히 머리 쥐어뜯어가면서 새로운 기술 공부하며, 신기술과 혁신을 위해서 노력하는 내가 아는 젊은이들은 인공지능, 실시간 정보, 엣지 컴퓨팅, 이미지 및 영상 처리 프로세싱, 3차원 공간정보, 해커톤 대회준비, 자연현상 감지 프로세싱, pytorch, yolo 등을 이용한 각종 딥러닝, 각종 알고리즘, 미러 디텍팅, 객체 자동 추적 모듈, ai 학습 전처리 모듈 연구, 실측 gis 기반의 3차원 모델링, 자율주행에서의 실시간 사고감응 모듈연구... 등등 4차산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분야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이지... 그리고 이들은 코로나로 인한 지난 2년여간을 노력하며 보냈다는 전제하에, 기본소득과 더불어서 주4일 근무가 도입된다면 혜택도 받게 되겠지... 코로나로 주어진 또 다른 기회비용을 잘 활용했다면 말이지. 

 

신기술과 혁신 등이 포함된 I.C.B.M.S.V.R,3D.Nano,Bio 등등과 Quantum Tech based A.I 기술 등을 기초로 한 4차산업의 활성화 ---> 이는 Factory Automation, Office Automation, Home Automation ... 등등과 같은 형태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자동화, 무인화, 로봇화로 ---> 스마트화라고 하면 되겠네... 여하튼, 나타나게 될 텐데, 이는 생산성과 편리성 그리고 비용적인 측면에도 기여하게 되어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이후겠지만, 선진국에 준하는 최저임금과 근로시간의 변화는 전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한류의 영향과 더불어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등 소위 선진국이라는 곳을 포함하여 많은 나라의 사람들에게 한국으로의 이주를 부추기게 끔 되어 있다. 물론, 개도국에서의 코리안 드림까지 포함해서... (반대의 경우도 생기지... 수첩공주님이 몽땅 다 중동가라고도 했었지? ㅉㅉㅉ) 이 이야기도 조기 위에 링크된 블로깅에서 다 해뒀고...

 

비트코인을 비롯한 알트코인... 암호화폐들도 달러로 교환하여 찾아가고, 사기를 치든, 왜곡, 날조를 하던지 간에 전세계에서 각종 영상 컨텐츠 만들어 올리는 유투버들도 달러로 직접 계좌에 수익이 들어온다는거 기억들 하고... 

 

여하튼, 잘 살펴들 보고,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과 비교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래본다. 

 

 

사기, 조작, 왜곡, 구라, 뻥질 금지! 그리고 자살금지!! 진짜금지!!! 절대금지!!!!

 

으이구~~~~~~~~~~~~~~~~ 쾅 !!! 

 

 

 

 

 

 

 


 
728x90